2008/03/27 02:11

파운드 케이크 만들기: 곶감 응용 Food & Drink


간단요리로 파운드 케이크를 해봤다.
파운드 케이크는 프랑스어로는 Quatre (4) Quatre (4) 라고 한다.
왜냐면 4가지 재료를 똑같은 양으로 넣기 때문이다.
=== 정정을 누군가 해주셨다. 감사합니다.
내용은
Quatre Quarts라고 합니다. 프랑스사람들도 간혹 실수를 하는데 , 앞에 있는 Quatre 는 4 이고 뒤에 따라오는 quart는 '4분의 일'을 뜻하죠 . 꺄트르 갸르 라고 발음이 됩니다. 실제 발음상은 'ㅡ트르'와 'ㅡㅡ르'가 정확이 안들리고 '꺄ㅡ꺄ㅡ' ㅡ로 들리니깐 그렇게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영어로는 이 4가지 재료를 1 파운드씩 넣기 때문에 파운드 케이크라고 부른다.
4가지 재료는 밀가루, 설탕, 버터 그리고 계란이다.
1파운드는 453그램인데, 이양으로하면 진짜 엄청 큰 케이크가 된다.
요즘처럼 먹을 것이 흔하고 식구 적은 세상에 이렇게 크게 하면 나중엔 안먹기 십상일듯.
그래 간단히 조금 맛만 보려면, 보통 4각형의 길쭉한 틀에다 하는데 여기에 알맞을 양은 각 125그램정도. 계란은 3개이다.
근데 이게 좀 옛날식이니 요즘처럼 뚱뚱해질까봐 조심하는 시대에는 비율을 좀 바꾸는것이 나을듯. 그래 설탕과 버터는 원래 권장향의 3분의 1정도로 하고. 계란도 하나는 뺐다. 그러고 보니 양이 좀 줄었다.
여기에 보통 바닐라와 잼을 넣어 맛을 내는데, 잼은 너무 달고...
보니 건조해져 그냥 먹기 어려운 곶감이 몇개 있어 이걸로 대신 했다. 잘게 깍뚝썰기를 하고,
바닐라 대신에 수정과 좀 남아있는것으로 향을 내고...
수정과 재료가 계피와 생강인데 둘다 디저트에 자주 들어가는 재료라 나쁘지 않을것 같았다.

재료가 준비가 되었으니 만들어 보자.
큰볼에 밀가루, 설탕. 소금 아주 약간, 계란 노른자와 버터를 녹인것을 넣고 잘 섞는다.
여기에 곶감을 그냥 같이 섞었고, 향을 위해 수정과를 한 2큰술 정도 넣었음.
다른 볼에는 계란 흰자위 거품을 낸다.
다되면 이 둘을 거품이 꺼지지 않게 조심을 하면서 섞는다.

오븐 용기를 안쪽에 붙지않게 버터를 바르고 재료를 넣는다.
보통은 맨위에 설탕을 살짝 뿌리는데, 설탕 대신에 85% 카카오 초코렛을 부숴서 얹었다.
오븐은 150도로 달궈 놓았다가 케이크를 넣고 30분 이상 기다리면 됨.
익으면 고소한 냄새가 나고 맨위가 갈색으로 변하니 속까지 잘익었는지 검사를 하고 꺼내면 됨.

완성된걸 먹었는데, 실험작이라 약간 설레는 마음으로... 근데 아주 맛있다!! 별로 안 달고!
알맞게 부드럽고 곶감이 너무 가볍지 않게 잘 균형있게 씹는 맛을 주고, 수정과의 향이 파운드 케이크를 향기롭고 격조있게 급을 높여 주었다. 그리고 검은 초코렛과 곶감도 잘 어울린다. 나중에 한번 이 두가지 재료로 디저트를 한번 해봐야겠다.
참 용기가 네모난것이 없어 동그랗고 넓은데 했더니 좀 얇고 파운드 케이크의 모양은 안나지만 진짜 맛있다.

영국 신세대 팬케이크 만들기: 간단요리
이글루스 가든 - 스타일 있는 요리사 되기
이글루스 가든 - 내가 만든 요리 소개하기

핑백

  • like no one님의 이글루 : 파인애플 소금구이: 디저트 2008-05-29 00:07:24 #

    ... 장면 사진은 너무 맛있어 사진 찍는것을 잊은 관계로 없는 것을 양해바람!! 그리고 소금구이에 사용한 소금은 다음번 소금구이 때 또 쓸 수 있으니 보관해 둔다. 파운드 케이크 만들기: 곶감 응용 ... more

  • like no one님의 이글루 : Brick and Wood 케이크 2011-05-04 08:23:20 #

    ... 서울 아트선재 근처에 있는 식당이자 빵집 브릭 엔 우드 가까운 삼청동에도 있다. 맛있는 빵과 제과류, 케이크를 구입할수 있고 가격도 괜찮은 편 파운드 케이크 만들기: 곶감 응용 ... more

덧글

  • zizi 2008/03/27 15:38 # 답글

    곶감 파운드 케잌이라니 실험정신이 대단하십니다..
    수정과를 넣으셔서 계피향도 나겠고, 정말 괜찮았을 것 같아요! 저도 한번.. ㅎ.ㅎ
    파운드케잌인데 크림법이 아닌 별립으로 하셨네요.
  • kimnaen 2009/03/13 10:48 # 삭제 답글

    정정 ; Quatre (4) Quatre (4)는 자동차 4X4를 지칭하는 거고 Quatre Quarts라고 합니다. 프랑스사람들도 간혹 실수를 하는데 , 앞에 있는 Quatre 는 4 이고 뒤에 따라오는 quart는 '4분의 일'을 뜻하죠 . 꺄트르 갸르 라고 발음이 됩니다. 실제 발음상은 'ㅡ트르'와 'ㅡㅡ르'가 정확이 안들리고 '꺄ㅡ꺄ㅡ' ㅡ로 들리니깐 그렇게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